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쉬운방법
소득금액증명원이란 경제적 이익을 상세히 기록한 증명원으로 연말 정산한 납세자의 소득 금액을 확인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자의 경우 종합소득 금액을, 근로 소득자는 과세 대상 급여액을 기재하도록 합니다.
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을 인터넷으로 보다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무료 발급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을 위해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이곳에서는 연말정산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조회하고 발급해보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쉽게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발급을 받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왼쪽에서 두 번째에 위치한 민원증명을 클릭합니다. 민원증명은 세무서 방문 없이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민원증명의 이용 시간은 사업자등록증명, 휴폐업 사실증명의 경우 연중무휴 24시간입니다. 기타 증명의 경우 연중무휴 09:00 ~ 22:00까지이며, 사실증명 발급 신청은 09:00 ~ 24:00입니다.
오른쪽 노란색 민원증명 신청 탭에서 소득 금액증명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으시다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고 기존에 아이디가 존재한다면 아이디 로그인을 해줍니다. 비회원 로그인의 경우 몇 가지 메뉴를 제외하고는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기본 인적 사항과 함께 신청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기본 인적 사항은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신청 내용 중 증명 구분에 직장인의 경우 근로 소득자용, 개인사업자의 경우 종합소득신고자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외 업종의 경우 연말정산한 사업 소득자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작성을 모두 완료하셨다면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